이번에는 제가 8학년, 그러니까 중학교2학년 학생들과 수업시간에 함께 해본 판화수업을 나누어보려 합니다.
제가 수업하는 곳은 카자흐스탄이라는 곳에 있는 학교인데요,
"Culture and Art" (문화와 미술) 라는 제목으로
그곳 카작나라의 전통이나 상징이 될 만한 모습들을 판화로 나타낸 작업들입니다.
위의 작품은 카자흐스탄 국기를 모델로 만들어본 작품이예요.
카자흐스탄 국기에 등장하는 카작 전통문양, 해, 독수리를 국기 색으로 찍었습니다.
이 작품은 독수리와 함께 만년설이 있는 천산을 뒷 배경으로 만들어 주었어요.
뒤의 산 배경은 땡땡이 택스츄어가 있는 재질의 망사를 오려 붙여 찍었기 때문에 저런 땡땡이 산이 탄생했습니다.
이 작품에서는 카작 전통 할머니 - 바부쉬카- 가 주인공으로 등장하셨네요.
또 뒷편에는 독수리가 은은히 같은 색으로 배경에 자리잡았네요.
흠... 그러고보니 우리 8학년 아이들의 작품들에 새가 참 많이 등장하였네요.
사실 새는 카작의 창립신화부터 등장하는 중요한 상징물이예요.
작품에 크게, 작게 들어간 새를 보니
아이들이 새를, 특별히 카작의 독수리를 사랑하는구나 또는 멋지게 생각하는구나 싶네요.
마지막 작품인 이 작업도 카작의 할머니의 모습, 그리고 뒷 배경에는 천산을 형상화한
구부러진 라인들이 들어가 있어요.
이 학생은 자세한 것까지 세심하게 생각하고 신경쓰던 학생이어서
중간 중간에 레이스로 된 머플러로 변화를 준 것을 알 수 있네요.
두꺼운 종이에 밑그림을 그려서 하나하나 오려서 또다른 두꺼운 종이에 붙여
롤러로 잉크를 바르고 손으로 도화지에 찍어낸 판화작업이었습니다.
이때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질감의 판화에 가능한 재료들을 모두 펼쳐놓고
아이들이 땡기는 재료를 선택해서 쓰도록 했습니다.
좀 자세한 그림을 그린 친구들은
자르고 붙이기가 조금 난이도가 올라가면서 힘들어하기도 했지만,
열명이 넘는 우리 아이들이 결국은 모두 좋은 작품을 찍어낼 수 있었구요,
미술실이 엉망이 되고
아이들도 자신이 쓴 롤러와 플래이트를 닦아야해서 힘들기도 했지만,
아이들 스스로도 새롭고 또 작품성 있는 작업들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뿌듯함을 가졌던 성공한 프로잭트였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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