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업은 미술 사이트 www.incredibleart.org의 Monet's Garden-Sponge Painting을 참고한 것입니다.
이번 수업은 프랑스 인상주의 화가 모네 (Claude Monet)의 정원 그림을 살펴보고 진행해본 수업이예요.
스폰지와 면봉을 사용하여 그려줌으로 인해 새로운 재료와 새로운 표현을 경험해보는 시간이 되었어요.
모네가 사랑했던 그의 정원만큼이나 사랑스러운 작품들이 만들어졌어요 ^^
학년: 3~6학년
분류: 스폰지 그림 Sponge Painting / 점묘화 Dot Painting / 인상주의
목적: 학생들은...
1. 인상주의 화가인 모네에 대해 살펴봅니다.
2. 인상주의의 의의와 작업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3. 스폰지와 면봉을 사용한 새로운 작업방법을 경험합니다.
재료:
8절 흰도화지, 물감, 스폰지, 면봉, 색연필, 바니쉬
순서:
1. 수업 전에 미리 스폰지를 작은 크기로 여러개 잘라놓아 각 색깔마다 몇개씩 사용하도록 준비합니다.
저는 약 3cm / 5cm 크기의 네모로 잘라 한 색깔당 6~7개 정도 배분했어요.
2. 수업에 들어가면서 인상주의와 인상주의 화가 모네의 작품을 살펴봅니다.
저는 모네의 정원그림을 살펴보고 특별히 다리와 수련이 들어간 그림을 표현해보기로 하였어요.
3. 물감을 스폰지로 찍었을 때 불투명한 색이 나올 정도로 물을 살짝 섞어 파렛트에 넣어주어 그림을 시작합니다.
저는 과슈 물감을 사용하였는데요, 템페라나 포스터 물감, 아크릴 물감 모두 사용이 가능하겠지요.
저는 먼저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하늘에 찍을 색을 세가지 색으로 준비하고, 정원용 녹색을 세가지 색으로 준비하였어요.
계란판 위쪽을 잘라 한 판에 한 색씩 만들어주어 각 테이블마다 올려놓고 학생들이 종이를 들고 돌아다니면서 원하는 색을 찍도록 하였어요.
4. 일단 한번 물감이 칠해지면 살짝 마르도록 기다린 후 다른 색이 겹쳐져 그 위에 다시 찍을 수 있도록 합니다.
한 면에 한 색만 찍어지는 것이 아니고 두겹이나 세겹으로 겹쳐 칠해짐으로 자연스러운 자연의 색을 표현해 보아요.
5. 점차 개인적인 그림에 맞게 다리나 집, 물 등의 색을 만들어 자세한 부분들까지 찍어줍니다.
6. 스폰지로 먼저 전체적인 커버가 끝나면, 꽃과 같이 자세한 부분은 면봉을 이용하여 점묘화로 찍어줍니다.
이 때, 사람이나 강아지 같은 작은 묘사는 작은 붓을 사용하여 해 주어도 좋아요.
7. 물감이 모두 마른 후 색연필로 좀 더 자세한 효과를 표현해 봅니다.
물감에 이미 울퉁불퉁한 질감이 조금씩 있어서 색연필을 사용했을 때 자연스럽게 밑의 물감색이 보이며 색연필이 그 위에 살짝 덮이도록 그림이 그려집니다. 색연필 또는 크레용을 사용해도 좋은데요, 크레파스는 너무 부드러워서 물감을 모두 덮어버리기 때문에 별로예요.
평가:
여러가지 재료와 기법이 혼합하여 들어가는 이 작업은 늘 새로운 것을 향한 호기심이 가득한 우리 학생들의 사랑을 듬뿍 받은 수업이 되었어요. 먼저 아이디어 스케치와 기본 스폰지 작업, 덧입히는 스폰지와 면봉작업 그리고 색연필 작업까지 총 세번의 수업에 걸쳐 진행되었는데요, 매번 조금씩 그림이 더해질 때마다 새롭게 변화되어지는 그림에 신기해 하기도 하고, 자신의 생각과는 다르게 나오는 효과로 인해 중간중간 계획을 바꾸어가며 융통성 있게 진행된 수업이 되었구요.
또한 모네의 그림중 특별히 다리와 연못, 수련이 있는 한 그림을 예로 참고하면서 그렸지만 모든 학생들의 그림이 다르게 나옴으로 인해 개인적인 개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었어요. 수업시간 내내 모네의 그림을 펼쳐놓고 어떤 표현을 하면 좋을지 고민이 될 때 언제든지 가서 보고 참고하면서 그리도록 하였는데요, 색연필로 표현할 때 보다 풍성한 색과 질감을 내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방법적인 면으로는 모네와 다르지만 그 느낌은 또다른 인상을 주는, 인상적인 스폰지 페인팅이 되었답니다~
제 수업 내용을 읽으신 후, 혹은 수업에 적용해 보신 후 의견이나 후기를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남겨주신다면
글을 올리는 제게도 큰 도움과 격려가 될 것 같아요.
'3~4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화상과 이름디자인-펜화 (1) | 2013.04.19 |
---|---|
개구리-사실적, 추상적 표현 (1) | 2013.04.17 |
노을과 검정 실루엣 (2) | 2013.04.10 |
Notan Art-공간의 소통 2 (1) | 2013.03.30 |
종이죽 병만들기-재활용 (3) | 2013.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