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수업은 4~6학년 학생들과 함께 해본 "대칭되는 이미지를 사실적으로 묘사해보기" 수업이었어요.
예제의 이미지들을 잘 보시면 동물 얼굴들의 절반이 나누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왼편은 사진 이미지이고요, 오른편은 학생들이 그린 그림이예요.
반쪽의 이미지를 보면서 그 동물의 특성과 이미지를 파악하면서 나머지 반쪽을 완성시킨 작업이었습니다.
학년: 4~6학년
분류: 사실주의 연필화 / 묘사화 / 동물화
목적: 학생들은...
1. 동물 이미지의 관찰을 통해 각 동물의 생김새의 특징을 파악합니다.
2. 반쪽의 사진 이미지를 자세히 관찰하여 나머지 반쪽을 완성해줌으로 관찰력을 기릅니다.
3. 사실적인 묘사를 통해 뎃생력을 기릅니다.
재료:
16절지 흰도화지, 동물 얼굴의 프린트 이미지 반쪽, 미술용 연필 2B 와 4B, 검정색 중성펜, 미술용 지우개, 풀
순서:
1. 수업전에 몇가지 동물들의 얼굴 정면사진 이미지를 미리 프린트하여 준비해 놓습니다.
색깔은 흑백이 학생들 그리기 편하고요, 아무래도 전체적으로 밝은 색만 있거나 어두운 색만 있는 이미지 보다는 명암이 골고루 들어가 있는 이미지가 그릴 것이 많고 재미있겠지요...
2. 수업을 시작하면서 학생들에게 사진 이미지들을 보여주고 원하는 이미지를 고르도록 합니다.
3. 학생들이 사진을 받아갈 때 반쪽을 잘라 나누어 줍니다.
4. 학생들 각자가 16절지 흰도화지에 반쪽의 사진 이미지를 풀로 왼쪽면에 붙입니다.
저는 일반적으로는 왼쪽 이미지를 주고 오른쪽 이미지를 그리도록 하였고요, 왼손잡이 학생들에게는 오른쪽 이미지를 주고 왼쪽을 그림으로 완성하도록 하였어요. 학생들이 보다 편리하게 그리면서 그림이 덜 뭉게지도록 하기 위해서요~
5. 먼저 2B 연필로 전체적으로, 또한 밝은 부분부터 그리기 시작하여 점차 4B 연필을 사용하며 어두운 부분을 완성해 갑니다.
그림을 그리는 중간 중간에 정기적으로 자신의 그림을 어느 정도 멀리 거리를 두고 보도록 함으로 전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하고 어느 부분이 더 필요한지 발견하도록 합니다.
6. 가장 어두운 하이라이트는 검정색 중성펜을 이용하여 진하게 마무리해주고, 가장 밝은 하이라이트는 지우개를 날카롭게 잘라 지우개 그림을 그려줌으로 마무리해 줍니다.
제 수업 내용을 읽으신 후, 혹은 수업에 적용해 보신 후 의견이나 후기를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남겨주신다면
글을 올리는 제게도 큰 도움과 격려가 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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