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4학년

Name Design Crazy Hair Day!

   

   


이 작업은 제가 많이 이용하는 미술교사 사이트인 incredibleart.org에서

Elementary Art 파트에 "Bad Hair Day Meets Name Design!" 이라는 이름으로 올려진 자료를 참고한 작업입니다.

영어로 이루어진 사이트이지만 참 좋은 자료들이 많이 업데이트 되는 곳입니다.

한번 들어가보셔도 좋을 추천 사이트예요~




학년: 4학년


분류: Drawing 그리기 / Design 디자인


개념: 

1. 거울을 보면서 그리는 사실적 묘사 연습을 합니다.

2. 자신이름으로 이루어지는 머리 디자인을 생각해봄으로 의사소통의 의미의 디자인 개념을 배웁니다.

3. 뒷배경을 채울 디자인을 생각해보며 패턴의 개념을 배웁니다.


준비물: 개인 거울, 도화지, 연필, 지우개, 매직 (permanent marker), 검정펜 


순서:

1. 각 학생마다 얼굴을 비출수 있는 손거울을 하나씩 준비하여 보면서 연필과 지우개로 자신의 얼굴을 최대한 사실적으로 그립니다.


2. 머리모양을 디자인하고 그 안에 자신의 이름을 사용한 디자인으로 채웁니다.


3. 뒷 배경을 자신의 머리모양의 디자인과 잘 어울리는 패턴 디자인으로 그립니다.


4. 연필그림을 얇은 검정색 펜으로 다시 그려줍니다.


5. 디자인에 따라 얇은 검정펜이나 중간크기, 두꺼운 유성 매직을 사용하여 색을 칠함으로 흑백의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을 완성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어떤 부분이 흰색이 될 것이고 어떤 부분에 검정색이 들어갈 것인지에 대해 먼저 생각을 해 두어야 아이들이 헷갈려 하는 어려움을 줄일 수 있고 흰색과 검정색이 조화를 이룬 완성품을 기대할 수 있어요~


6. 마무리 작업으로 연필선을 지워준 후 저는 검정색 종이로 프레임을 해 주었어요.


평가:

자신의 얼굴과 어울리는 머리모양 디자인, 또한 자신의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디자인 등을 생각해 봄으로 자신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그림으로 재현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름 디자인 중간 중간에 색이나 단순한 패턴 디자인으로 이름 디자인을 더 완성도 있게 꾸며볼 수도 있고 뒷배경 디자인에 있어서는 좀 더 크고 단순한 디자인을 생각해 봄으로 변화있는 작품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또한 어떤 학생들은 한가지 색이라도 꼭 넣고 싶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처음 계획은 흑백으로 시작하지만 자신이 담고싶어하는 색이 있다면 한가지 색 정도를 넣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그것으로 인해 그 학생이 그 그림을 더 사랑하게 될 수 있다면 말이죠...



이 블로그는 미술수업 자료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제 수업 내용을 읽으신 후, 혹은 수업에 적용해 보신 후 의견이나 후기를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남겨주신다면

글을 올리는 제게도 큰 도움과 격려가 될 것 같아요.

함께 가는 소통의 공간을 꿈꾸며... 운영자 arteacher 드립니다.





'3~4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화 뎃생 - 사실화  (1) 2013.03.20
티슈박스 재활용 미술 - 내 방 꾸미기  (2) 2013.03.17
이름 디자인 2  (2) 2013.03.16
눈오는 날  (2) 2013.03.09
Tar Beach  (3) 2013.03.09